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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세스 스케줄링
다중 프로그래밍 (Multi-programming)
★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시스템 내 존재
★ 자원을 할당할 프로세스를 선택해야 함
- 스케줄링(Scheduling)
★ 자원 관리
- 시간 분할 (time sharing) 관리
✓ 하나의 자원을 여러 스레드들이 번갈아 가며 사용
✓ 예) 프로세서 (Processor)
✓ 프로세스 스케줄링 (Process scheduling)
✓ 프로세서 사용시간을 프로세스들에게 분배
- 공간 분할 (space sharing) 관리
✓ 하나의 자원을 분할하여 동시에 사용
✓ 예) 메모리 (memory)
스케줄링의 목적
★ 시스템의 성능(performance) 향상
★ 대표적 시스템 성능 지표 (index)
- 응답시간 (response time) → interactive system, reat-time
✓ 작업 요청(submission)으로부터 응답을 받을 때까지의 시간
- 작업 처리량 (throughput) → batch sys
✓ 단위 시간 동안 완료된 작업의 수
- 자원 활용도 (resource utilization) → $$$
✓ 주어진 시간(Tc) 동안 자원이 활용된 시간(Tr)
Utilization = Tr / Tc
★ 목적에 맞는 지표를 고려하여 스케줄링 기법을 선택
그외 시스템 성능 지표들
★ 평균 응답 시간 (mean response time)
- 사용자 지향적, 예) interactive systems
★ 처리량 (throughput)
- 시스템 지향적, 예) batch systems
★ 자원 활용도 (resource utilization)
★ 공평성 (fairness)
- 예) FIFO
★ 실행 대기 방지
- 무기한 대기 방지
★ 예측 가능성 (predictability)
- 적절한 시간안에 응답을 보장하는가
대기시간, 응답시간, 반환시간
스케줄링 기준 (criteria)
★ 스케줄링 기법이 고려하는 항목들
★ 프로세스(process)의 특성
- I/O bounded or compute-bounded
★ 시스템 특성
- Batch system or interactive system ⇒ 목적이 다름
★ 프로세스의 긴급성(urgency)
- Hard- or soft- real time, non-real time systems
★ 프로세스 우선순위 (priority)
★ 프로세스 총 실행 시간 (total service time)
CPU burst vs I/O burst
★ 프로세스 수행 = CPU 사용 + I/O 대기
★ CPU burst
- CPU 사용 시간
★ I/O burst
- I/O 대기 시간
CPU burst > I/O burst → compute-bounded
I/O burst > CPU burst → I/O bounded
★ Burst time은 스케줄링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
스케줄링의 단계 (Level)
★ 발생하는 빈도 및 할당 자원에 따른 구분
★ Long-term scheduling
- 장기 스케줄링
- Job scheduling
★ Mid-term scheduling
- 중기 스케줄링
- Memory allocation
★ Short-term scheduling
- 단기 스케줄링
- Process scheduling
Long-term Scheduling
★ Job scheduling
- 시스템에 제출 할 (Kernel에 등록 할) 작업(Job) 결정
✓ Admission scheduling, High-level scheduling
★ 다중프로그래밍 정도(degree) 조절
- 시스템 내에 프로세스 수 조절
★ I/O-bounded 와 compute-bounded 프로세스들을 잘 섞어서 선택해야 함
★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모든 작업을 시스템에 등록
- Long-term scheduling이 상대적으로 덜 중요
Mid-term Scheduling
★ 메모리 할당 결정 (memory allocation)
- Intermediate-level scheduling
- Swapping (swap-on/swap-out)
Short-term Scheduling
★ Process scheduling
- Low-level scheduling
- 프로세서(processor)를 할당할 프로세스(process)를 결정
✓ processor scheduler, dispatcher
★ 가장 빈번하게 발생
- interrrupt, block (I/O), time-out, Etc.
- 매우 빨라야 함
✓ E.g.,
✓ average CPU burst = 100ms
scheduling decision = 10ms
✓ 10 * (100+10) = 9% of the CPU is being used simply for scheduling
스케줄링의 단계 (Level)
스케줄링 정책(방법) (Policy)
★ 선점 vs 비선점
- Preemptive scheduling, Non-preemptive scheduling
★ 우선순위
- Priority
Preemptive / Non-preemptive scheduling
★ Non-preemptive scheduling
- 할당 받을 자원을 스스로 반납할 때까지 사용
✓ 예) system call, I/O, Etc.
- 장점
✓ Context switch overhead가 적음
★ Preemptive scheduling
- 단점
✓ 잦은 우선순위 역전, 평균 응답 시간 증가
- 타의에 의해 자원을 빼앗길 수 있음
✓ 예) 할당 시간 종료,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 등장
- Context switch overhead가 큼
- Time-sharing system, real-time system 등에 적합 ⇒ 응답성이 높아짐
Priority
★ 프로세스의 중요도
★ Static priority (정적 우선순위)
- 프로세스 생성시 결정된 priority가 유지 됨
- 구현이 쉽고, overhead가 적음
- 시스템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이 어려움
★ Dynamic priority (동적 우선순위)
- 프로세스의 상태 변화에 따라 priority 변경
- 구현이 복잡, priority 재계산 overhead가 큼
- 시스템 환경 변화에 유연한 대응 가능
Basic Scheduling algorithms
FCFS (First-Come-First-Service)
★ Non-preemptive scheduling
★ 스케줄링 기준 (Criteria)
- 도착 시간 (ready queue 기준)
-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
★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
- High resource utilization (Scheduling overhead ↓, CPU가 계속 일할 수 O)
★ Batch system에 적합, interactive system에 부적합
★ 단점
- Convoy effect
✓ 하나의 수행시간이 긴 프로세스에 의해 다른 프로세스들이 긴 대기시간을 갖게 되는 현상 (대기시간 >> 실행시간)
- 긴 평균 응답시간(response time)
RR (Round-Robin)
★ Preemptive scheduling
★ 스케줄링 기준 (Criteria)
- 도착 시간 (ready queue 기준)
-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
★ 자원 사용 제한 시간(time quantum)이 있음
- System parameter
- 프로세스는 할당된 시간이 지나면 자원 반납
✓ Timer-runout
- 특정 프로세스의 자원 독점(monopoly) 방지
- Context switch overhead가 큼
★ 대화형,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
★ Time quantum이 시스템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
- Very large (infinite) → FCFS
- Very small time quantum → processor sharing
✓ 사용자는 모든 프로세스가 각각의 프로세서 위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느낌
✓ 체감 프로세서 속도 = 실제 프로세서 성능의 1/n
✓ High context switch overhead
Average response time(TT) = (5+18+4+15+12)/5 = 10.8
Average response time(TT) = 9.8
SPN (Shortest-Process-Next)
★ Non-preemptive scheduling
★ 스케줄링 기준 (Criteria)
- 실행시간 (burst time 기준)
- Burst time 가장 작은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
✓ SJF(Shortest Job First) scheduling
★ 장점
- 평균 대기시간(WT) 최소화
- 시스템 내 프로세스 수 최소화
✓ 스케줄링 부하 감소, 메모리 절약 → 시스템 효율 향상
- 많은 프로세스들에게 빠른 응답 시간 제공
★ 단점
- Starvation (무한대기) 현상 발생
✓ BT가 긴 프로세스는 자원을 할당 받지 못 할 수 있음
✓ Aging 등으로 해결 (e.g., HRRN)
- 정확한 실행시간을 알 수 없음
✓ 실행시간 예측 기법이 필요
SRTN (Shortest Remaining Time Next)
★ SPN의 변형
★ Preemptive scheduling
- 잔여 실행 시간이 더 적은 프로세스가 ready 상태가 되면 선점됨
★ 장점
- SPN의 장점 극대화
★ 단점
- 프로세스 생성시, 총 실행 시간 예측이 필요함
- 잔여 실행을 계속 추적해야 함 = overhead
- Context switching overhead
→ 구현 및 사용이 비현실적
HRRN (High-Response-Ratio-Next)
★ SPN의 변형
- SPN + Aging concepts, Non-preemptive scheduling
★ Aging concepts
- 프로세스의 대기 시간(WT)을 고려하여 기회를 제공
★ 스케줄링 기준 (Criteria)
- Response ratio가 높은 프로세스 우선
★ Response ratio = (WT+BT)/BT (응답률) (→ 필요한 BT 대비 얼마나 기다렸는가)
- SPN의 장점 + starvation 방지
- 실행 시간 예측 기법 필요 (overhead)
MLQ (Multi-level Queue)
★ 작업 (or 우선순위)별 별도의 ready queue를 가짐
- 최초 배정 된 queue를 벗어나지 못함
- 각각의 queue는 자기만의 스케줄링 기법 사용
★ Queue 사이에는 우선순위 기반의 스케줄링 사용
- E.g., fixed-priority preemptive scheduling
★ 장점
- 높은 우선순위의 빠른 응답시간
★ 단점
- 여러 개의 Queue 관리 등 스케줄링 overhead
- 우선순위가 낮은 queue는 starvation 현상 발생 가능
MFQ (Multi-level Feedback Queue)
★ 프로세스의 Queue간 이동이 허용된 MLQ
★ Feedback을 통해 우선 순위 조정
- 현재까지의 프로세서 사용 정보(패턴) 활용
★ 특성
- Dynamic priority
- Preemptive scheduling
- Favor short burst-time processes
- Favor I/O bounded processes
- Improve adaptability
★ 프로세스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SPN, SRTN, HRRN기법의 효과를 볼 수 있음
★ 단점
- 설계 및 구현이 복잡, 스케줄링 overhead가 큼
- Starvation 문제 등
★ 변형
- 각 준비 큐마다 시간 할당량을 다르게 배정
✓ 프로세스의 특성에 맞는 형태로 시스템 운영 가능
- 입출력 위주 프로레스들을 상위 단계의 큐로 이동, 우선 순위 높임
✓ 프로세스가 block될 때 상위의 준비 큐로 진입하게 함
✓ 시스템 전체의 평균 응답 시간 줄임, 입출력 작업 분산 시킴
- 대기 시간이 지정된 시간을 초과한 프로세스들을 상위 큐로 이동
✓ 에이징 기법
★ Parameters for MFQ scheduling
- Queue의 수
- Queue별 스케줄링 알고리즘
- 우선 순위 조정 기준
- 최초 Queue 배정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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